교육장소 |
반구대 암각화 | |
진행교사 |
1. 이 미 경 2. | |
목 표 |
반구대암각화에 새겨진 선사시대의 흔적을 찾아보고 구성원간의 협동심을 통해 지역사회에 대한 애향심과 관심을 높인다. | |
내 용 |
준 비 물 | |
진행계획 (전체적인내용을 간략하게서술) |
1. 반구대암각화 전시관을 둘러보고 암각화에 나타난 형상들을 알아본다. 2. 암각화 무늬를 협동화로 표현하기 3. 기념품 만들기. 4. 전시관에 있는 여러 가지 문양 탁본하기.(선택활동) 5. 활동후 정리. |
이름표 참가자명단 |
Part 1 |
1. 미리 도착하여 체험 준비물을 배치하고 도착하는 팀별로 이름표를 나눠준다. 2. 시간이 되고 거의 모이면 인사(봉사자소개)와 오늘의 활동내용을 소개한다. 3. 인원이 적정할 시 모둠 만들기와 각자 소개도 해본다. |
|
Part 2 |
1. 현장답사하기: 반구대암각화 현장답사의 어려움으로 암각화 전시관 둘러보기. 2. 해설사의 해설을 들으며 선사시대의 생활과 모습을 알아본다. ※전시관 관람예절 알려주기. |
|
Part 3 |
1. 전시관 체험실로 이동 2. 스피드게임(교재에는 암각화그림 맞추기 게임으로 나와 있는데 구체적 문항필요) |
그림카드 |
Part 4 |
1. 협동화그리기: 암각화에 새겨진 그림을 조별 협동화그리기 (밑그림그린 후 4~5조각 내고 색칠하기, 다시 조각맞추기) |
사포,가위, 크레파스, 유리테잎 |
Part 5 |
1. 기념품만들기: PS플레이트에 만들고싶은 암각화 그림 그린후 색칠하기. 굽기 (주의사항을 충분히 설명한 후 실시) |
PS필름,
가위
싸인펜.오븐
면장갑,고리 |
Part 6 |
☆ 전시관 체험실 자체에 비치된 탁본 하기 ( 시간이 되면 함께 하고 시간이 부족하면 프로그램 끝난 후 개별적으로 해 보고 돌아가게 유도함. |
전시관 자체 재료 비치됨 |
Part 7 |
**활동후의 반성과 정리 1. 오늘 활동에서 가장 즐거웠던 점. 2. 활동을 통해 알게 된점. 더 일고 싶은 점. 3. 문화재 보호방법 알기. 4.설문지 작성. |
설문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