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마음담아)

답답한 마음에

베로.경 2015. 1. 27. 13:24

무슨 일 만 터지면 근본적인 문제해결 보다는 당장의 문제처리에만 급급한 여러 가지

방안들이 너무 답답해 몇자 적어본다.

 

1. 맞벌이 자녀가 아닌 영아들은 집에서 부모가 양육하도록 의무화 하고 양육수당을 지급.

 

1)인성 및 바른생활교육이 가정교육에서 이루어져야하고 부모가 책임 져야 하며

부모들에게는 올바른 양육에 대한 교육을 시키고 교육이수 후 양육수당을 지급한다.

=>문제아의 뒤엔 반드시 문제 부모가 있고, 급격한 경제성장과 경제활동으로 제대로 된 인성교육을 받지 못하고 자란 세대들인 현재 다수의 부모의 인성교육이 시급함.

(내 아이 밖에 모르는 부모와  내 아이도 힘들고 귀찮아 못 돌보는 부모 모두)

 

2)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영유아를 둔 부모의 직장에서는 탄력근무제, 조기퇴근 등을 실시 함을 의무화해서 부모가 최대한 영유아들과의 정서적 유대관계는 물론, 가정교육도 함께 하도록 한다.

 

2. 국공립어린이집의 확충.

 

1) 고가의 설립비용이 드는 대형어린이집은 지양, 소규모의 어린이집을 부모들이 이용하기 편한 곳에 

  많이 설립  해야 한다.

 

2) 출퇴근 전후에 부모들이 직접 등,하원 시키면서 교사와 자주 면담하고 영유아에 대한 상담도 하여

  신뢰를 쌓음.(안전위험 요소가 많은 차량운행을 전면적으로 금지 시킴)

  ( **차량운행 역시 노란색칠하고 경광등 달고 발판 만들고 안전벨트 시트장착하고

  통학버스차량 등록 등의 가시적인 대책 보다는 영유아 운송 운행을 하지 않도록 권장하는 것이

  안전 위험요소를 없애는 근본적인 대책 임.)

      => 또 대형사고가 나봐야 난리 할거지?...날때만 난리 할 거지?...

 

3. 보육교사 자격증 남발을 없애야 함.

 

1)정부의보육기관 숫자 늘이기 정책과 함께 교사 충원이 불가피하여 사회복지과, 아동 복지과, 가정복지과 등등 전문적인 유아교육의 교육을 받지도 않은 채 몇 몇 과목의 수강과 실습, 허위실습으로 자격증을 주는 것.

 

2)사이버대학에서 수료, 비정상적인 실습, 허위 실습을 통해서도 자격증이 주어지는 것의 철저한 관리.

 

3)정규대학의 유아교육, 유아보육과에서 만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해야 함.

 

4. 보육교사의 처우개선.

 

1) 교사들의 심리적인 안정과 만족감이 있어야 영유아들을 좀 더 편안하게 돌 볼 수

있으므로 상대적인 상실감이 들지 않도록 유치원교사 수준의 인건비 책정.

 

2) 보육교사자격 급수에 상관없이 1호봉으로 시작하는 불균형의 개선과 승급조건 강화.

 

3) 양질의 영유아 보육을 위한 교사교육, 연수, 심리상담, 자기계발 등의 프로그램제공

 

5. 원장 자격 및 교육

 

1) 보육교사의 자격증을 정비하는 것과 함께 원장의 자격을 강화하여

오랜 보육및 교육 경험에 의한 어린이집 운영을 할 수 있도록 함.

**보육교사 1급 취득 후 3년

**정교사자격 취득 후 5년

**사회복지사 1급 취득 후 5년

**간호사자격 취득 후 7년

**7급이상 공무원 복지업무 5년 이상

==>>위 자격 모두 부당함.

유아교육 이론 및 현장 경험 없는 원장 자격증 취득은 불가 하도록

기준 강화와 함께 정교사 취득 후 5년, 보육교사1급 취득 후 3년도 개선해야 함.

2) 원장의 마인드 교육을 비롯한 올바른 어린이집 운영에 관한 사항을 정기적으로

교육시키고, 영유아 보육에 사명감을 가진 사람이 어린이집을 운영 할 수 있도록

계도해 감.(돈벌이 수단으로의 운영은 어려워지는 장치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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