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주문화원

박제상활동계획서

베로.경 2009. 8. 19. 15:54

 

역사문화교육_박제상_.hwp

 

교육장소

 박제상 유적지

진행교사

1. 조원영

진행계획

(전체적인내용을

간략하게서술)

 박제상 유적관 관람 후 6장으로 구성된 그림판을 제시하여 가족단위로 박제상에 대한 시나리오를 구성하고 OHP 필름을 이용하여 인형을 만들고 역할을 분담하여 박제상 그림자 인형극을 완성한다.

 

  내용

 준비물

Part 1

08:50~9:10

 ◈오시는 대로 명찰을 나누어 드린다.

 ◈함께 활동할 자원봉사자 소개를 한다.

 ◈오늘의 활동을 간략하게 설명한다.

(박제상 유적관 관람후 박제상에 대한 이야기로 가족이 함께 연극 놀이를 한다는 것을 미리 설명한다.)

 명찰

Part 2

09:10~9:30

 ◈유적관 관람시 유의 사항을 설명

(조용히 관람한다. 전시물을 훼손하지 않는다. 음식물반입금지)

 ◈유적관 자유관람

 

Part 3

09:30~9:45

 ◈박제상 영상관람 (미정)

 

Part 4

 09:45~10:00

 ◈가족소개

아이들이 자신의 가족을 간단하게 설명한다.

 

Part 5

10:00~10:10

◈오늘 프로그램 설명 6장으로 구성된 그림판을 보면서 각 장면을 간략하게 설명한다.

◈OHP 필름에 그림을 그리는 방법과 인형을 만드는 방법을 설명한다.

◈해설자를 할 아동을 한명 선정한다.

 ◈제비뽑기를 하여 구성할 장면을 정한다.

 그림카드

 

 

 

 제비뽑기

Part 6

10:10~11:20

 ◈준비물을 나누고 작업을 시작한다.

 ◈음향효과를 준비한다.

 ◈11:20 분까지 마무리 하고 극을 시작한다.

A4용지, 필기구,

검은색 마분지

OHP필름, 유성마카,

똑딱이버튼, 네임펜, 투명빨대, 관절핀, 가위, 테이프, 펀칭

Part 7

11:20~11:40

 ◈인형극 활동

 OHP 화상기, 음향기기

Part 8

11:40~11:50

 ◈인형극을 마무리

박제상에 대한 느낌을 질문하고 공유, 어떤 교훈을 얻었는지 물어본다.

 ◈끝맺음하기

적극적으로 참여해 준 아이들에게 칭찬과 격려의 박수를 쳐 준다. 인사를 하고 끝맺음을 한다.

 

역사문화교육_박제상_.hwp
0.02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