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설장의 역할
1.전문성 제고.(연수참여, 부모면담..)
2.투명성.(교사,부모에게 공개. 신뢰받음)
3.현장경험과 합리적 의견을 가지고 정부정책을 반영.
★리더십이란?
다양한 관심과 배경을 가진 사람들을 참여시켜 최선을 다하고
개인적인 목표를 달성, 잠재되어 있는 능력 발휘 하에 기회를 제공 하는 것.
★리더십발휘를 위한 과제
1.다양성의 수용 : 새로운 아이디어와 옛날사고...의 다양성을 어떻게 끌어 갈 것인가.
2.비젼제시: 근무환경, 조건개선, 향상
3.새로운 커뮤니케이션 : 하부리더십(하부아이디어 수용)
★조직관리
할리우드영화제작시스템도입(모든 수용=> 아이디어,능력창출)
1.외부전문가 활용: 갈등관리, 아동관리, 인사관리, 재무관리 전문가등.
2.조직의 리더역할에 충실: 종사자들이 자신의 성과를 낼수 잇도록 지원 해줌.
(사기진작, 조정, 지원등의 역할 수행)
★조직관리기법
1.조직내부의 문제를 잇는 그대로 파악.
1)직원 고민사항을 일목요연하게 정리.
2)솔직한 문제파악은 해결의 반!
2.post man 선정
2:열심히 일하려는 사람.
6:경쟁력, 조직성격에 영향주는 사람,(post man 선정.의견청취)
2: 일 않으려는 사람.
3.문제직원에 대한 대처방법 고려
하위 20%활용방안 마련.=>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하는 기회 제공.
권위, 권한 이양.
진심어린 인정과 격려.
4.경제적인 보상방법 모색.
관심과 정성: 개별적 관심 갖기.
정성스런 보살핌.
교사의 미래를 생각해 주는 마음가짐.
5.교사의 미래를 생각 해주기: 전문가가 되는 방법론. 미래 설계.
6.실천Action!!!!: 많이 아는 것=/=실천 하는 것.
'선행(최선을다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는 좋은 선생님이다 (0) | 2009.05.02 |
---|---|
교사관리 (0) | 2009.05.02 |
아.....!!!!!! (0) | 2009.04.25 |
시설장직무교육 (0) | 2009.04.13 |
칭찬 (0) | 2009.04.04 |